컨테이너 처리량을 보면 아래의 (표 4, 5)와 같다. (표 5)를 보면 2002년 세계 50대 항 중 유럽이 12개 항, 그 중 6개 항이 20대 항만으로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컸다. 그러나 2010년에는 9개 항 만이 50대 항에 속했으며, 단 3개의 항 만이 20대 항으로 유럽의 주요 항에서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절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006년부터 2010년 사이 유럽의 9대 컨테이너 항의 년 평균 성장율은 2.8%로 같은 기간 세계 50대 항 (유럽 항 포함)의 평균 성장율인 10.6%의 4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2009년은 금융위기로 인해 전세계의 물동량이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동안 유럽의 주요 항은 약 -18.9%를 기록하여 50대 항의 -7.2%보다도 휠씬 크게 영향을 미쳤다.
표 4 유럽 9대 컨테이너 항 (세계 50 위 이내 컨테이너 항 중, 단위 천 TEU)
순위
|
항구
|
국가
|
2010
|
2009
|
2008
|
2007
|
2006
|
성장율
06-10 (%)
|
|
세계
|
유럽
|
||||||||
10
|
1
|
로테르담
|
네덜란드
|
11,140
|
9,743
|
10,784
|
10,791
|
9,655
|
3.6
|
14
|
2
|
엔트워프
|
벨기에
|
8,470
|
7,309
|
8,663
|
8,176
|
7,019
|
4.8
|
15
|
3
|
함부르크
|
독일
|
7,910
|
7,007
|
9,737
|
9,890
|
8,862
|
-2.8
|
23
|
4
|
브레멘
|
독일
|
4,890
|
4,574
|
5,529
|
4,992
|
4,450
|
2.4
|
27
|
5
|
발란시아
|
스페인
|
4,210
|
3,653
|
3,593
|
3,043
|
2,612
|
2.7
|
35
|
6
|
펠리스토우
|
영국
|
3,300
|
3,100
|
3,200
|
3,300
|
3,000
|
2.4
|
40
|
7
|
지오아 토로
|
이태리
|
2,850
|
2,857
|
3,468
|
3,445
|
3,900
|
-7.5
|
42
|
8
|
알게시라스
|
스페인
|
2,810
|
3,042
|
3,324
|
3,152
|
3,257
|
-3.6
|
48
|
9
|
이스탄불
|
타키
|
2,540
|
1,835
|
2,262
|
1,940
|
1,446
|
15.1
|
(그림 3)은 함부르그 항 내외부의 교통 정보 시스템으로 운전자에게 교통 흐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항만 내 혼잡을 최소화하고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함부르그 항에서 투자한 시스템이다. 유럽 최대 내륙 항인 Duisport 역시 2011년 전반기의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증가하였다. 이는 뒤스항이 종합물류 서비스 제공자로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 국제물류회사 (Samskip) 유치에 성공을 거둔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그림 3 함부르그 항 주변의 교통 정보 시스템 (자료, Logistics Management, Sep 2011)
표 5 유럽 주요 항 (세계 50위
이내)의 컨테이너 처리 실적 (2002년)
(자료, AAPA, 2003)
순위
|
항구
|
국가
|
처리량
(천 TEU)
|
|
세계
|
유럽
|
|||
7
|
1
|
로테르담
|
네덜란드
|
6,515
|
9
|
2
|
함부르크
|
독일
|
5,374
|
10
|
3
|
엔트워프
|
벨기에
|
4,737
|
17
|
4
|
브레멘
|
독일
|
3,032
|
18
|
5
|
지오아 토로
|
이태리
|
2,954
|
19
|
6
|
펠리스 토우
|
영국
|
2,750
|
27
|
7
|
알게시라스
|
스페인
|
2,234
|
34
|
8
|
발란시아
|
스페인
|
1,821
|
37
|
9
|
르아브르
|
프랑스
|
1,720
|
41
|
10
|
제노아
|
이태리
|
1,531
|
44
|
11
|
바르셀로나
|
스페인
|
1,461
|
49
|
12
|
피레우스
|
그리스
|
1,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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