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1, 2012

2011년 유럽물류동향-3

아래의 글은 물류신문사에서 2012년 4월 25일 발행한 물류산업총람2012년 판,유럽편 중 유럽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 관련임.





| 홍석진 (HONG, Seock-Jin),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컨테이너 처리량을 보면 아래의 ( 4, 5) 같다. ( 5) 보면 2002 세계 50 유럽이 12 , 6 항이 20 항만으로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컸다. 그러나 2010년에는 9 만이 50 항에 속했으며, 3개의 만이 20 항으로 유럽의 주요 항에서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절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006년부터 2010 사이 유럽의 9 컨테이너 항의 평균 성장율은 2.8% 같은 기간 세계 50 (유럽 포함) 평균 성장율인 10.6% 4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2009년은 금융위기로 인해 전세계의 물동량이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동안 유럽의 주요 항은 -18.9% 기록하여 50 항의 -7.2%보다도 휠씬 크게 영향을 미쳤다.






4 유럽 9대 컨테이너 항 (세계 50 위 이내 컨테이너 항 중, 단위 천 TEU)
순위
항구
국가
2010
2009
2008
2007
2006
성장율
06-10 (%)
세계
유럽
10
1
로테르담
네덜란드
11,140
9,743
10,784
10,791
9,655
3.6
14
2
엔트워프
벨기에
8,470
7,309
8,663
8,176
7,019
4.8
15
3
함부르크
독일
7,910
7,007
9,737
9,890
8,862
-2.8
23
4
브레멘
독일
4,890
4,574
5,529
4,992
4,450
2.4
27
5
발란시아
스페인
4,210
3,653
3,593
3,043
2,612
2.7
35
6
펠리스토우
영국
3,300
3,100
3,200
3,300
3,000
2.4
40
7
지오아 토로
이태리
2,850
2,857
3,468
3,445
3,900
-7.5
42
8
알게시라스
스페인
2,810
3,042
3,324
3,152
3,257
-3.6
48
9
이스탄불
타키
2,540
1,835
2,262
1,940
1,446
15.1
(자료, AAPA, 2011-2007)


유럽의 최대 항인 로테르담 항의 컨테이너 처리는 2011 전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9.7% 성장하였고, 벌크 화물은 보다 높은 12.2% 성장한 것으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높은 성장율을 기록한 데에는 러시아에서의 기종점 화물과 환적 수요 증가, 유럽 역내의 연안 수송 수요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엔트워프 역시 컨테이너 보다 벌크 화물과 ro-ro 화물이 높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00 TEU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선과 capsize 선이 접안 있도록 수심을 확보하였고, 건화물 처리 전담반을 설치하여 유럽의 주요 허브 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독일의 함부르크 항은 미주 화물의 증가가 눈에 띄는 가운데 , 북부 유럽의 허브항만으로 해당지역의 IT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있고, 220 화차가 서비스하고 있는 유럽 최대의 rail-port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자료, SCMR, Sep/Oct, 2011). 

(그림 3) 함부르그 내외부의 교통 정보 시스템으로 운전자에게 교통 흐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항만 혼잡을 최소화하고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함부르그 항에서 투자한 시스템이다. 유럽 최대 내륙 항인 Duisport 역시 2011 전반기의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였다. 이는 뒤스항이 종합물류 서비스 제공자로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 국제물류회사 (Samskip) 유치에 성공을 거둔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그림 3 함부르그 항 주변의 교통 정보 시스템 (자료, Logistics Management, Sep 2011)










5 유럽 주요 항 (세계 50위 이내)의 컨테이너 처리 실적 (2002)
순위
항구
국가
처리량
( TEU)
세계
유럽
7
1
로테르담
네덜란드
6,515
9
2
함부르크
독일
5,374
10
3
엔트워프
벨기에
4,737
17
4
브레멘
독일
3,032
18
5
지오아 토로
이태리
2,954
19
6
펠리스 토우
영국
2,750
27
7
알게시라스
스페인
2,234
34
8
발란시아
스페인
1,821
37
9
르아브르
프랑스
1,720
41
10
제노아
이태리
1,531
44
11
바르셀로나
스페인
1,461
49
12
피레우스
그리스
1,405
(자료, AAP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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