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홍 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프랑스 통계청 INSEE는 대도시권을 도시화 구역 (Aire Urbaine)으로 규정하고
있다. 도시화 구역은 하나의 도시와 위성도시 및 농경지 등으로 분리된 도시들을 포함하는 독립적인
교외지역들로 구성된다 (그림 1 참조). 농경지 등으로 분리된 지역까지
포함하는 것은 이들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중심 도시로 출퇴근하는
장거리 통근 현상을 반영하기 위함이다. 이는 종전의 중심도시와 인근도시를
동일한 도시 권역 (Agglomeration)으로 하는 개념에서 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대도시권역 또는 메트로 폴리탄 권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중심도시는
독립적이며 적어도 5,000개의 일자리를 갖고 있어야 하며, 도시벨트를 형성하는 외곽도시들은
중심도시 또는 벨트 내의 다른 외곽도시에
종사하는 고용자 수가 적어도 40% 거주해야 한다.
프랑스 내의 도시화 구역은 대부분 행정구역과
일치하지 않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파리를 중심도시로
하는 수도권의 경우 파리 및 외곽권역 (Ile-de-France) 전체가 해당된다. 2006년 기준 프랑스는 355개의 대도시권이 형성되었으며, 이에 속한 인구는 프랑스 전체의 68,1 %를 차지하고 있으며 78,8 %를 고용하고 있다.
그림 1 대도시권역 정의
특히 광역도시권에 해당하는 Ile-de-France 에서는 광역급행철도(RER)가 광역 교통 측면에서
이동성을 보장하고 공간 측면에서는 도시의 연결성을
보장 할 뿐 아니라 주요 역은 지역의 거점으로서 상업시설
공간과 주민 레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RER 역을 지역 주요 전략 지점으로 활용하여
교통 거점뿐 아니라 지역 주요 이미지를
구축하는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파리시의 면적은 약 105Km2, 파리를 포함한 수도권의 면적은 약 12,012Km2로 인구 220만 명의 파리를 포함한 수도권에는 1,184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고, 프랑스 GDP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이 지역을 형성하고 있는 8개의 지방정부는 (그림 3)과 같이 파리와 파리를 둘러싼 3개 도(Haut de Seine (92),
Seine et Saint Denis(93), Val de Marne (94))도와 그 밖의 4개의 도 (Seine et Marne (77), Essone (91), Yveline (78), Val d’Oise(95))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은 24,660Km의 버스 운송과 1,784Km의 철도 운송 서비스가
제공 되고 있다.
파리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버스와 철도 (지하철, 트람 포함)로 연간 약 40억 2,200 만 명 (2009년 기준)이 매일 이용하고 있다. 이 중 65.2%에 해당하는 26억 2,300 만 명은 RER을 포함한 철도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다. 버스와 철도 이용은 2009년 세계 경기 침체의 여파로 2008년 대비 0.4% 감소하였으나 2010년에는 다시 1.5% 증가하였다. 프랑스 전체 교통수단별
분담 율을 살펴 보면 (표 2)와 같이 철도 이용 증가율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표 1 파리 대중교통 수단별 이용객 현황, STIF, 2010
(단위 백만명)
|
2008
|
2009
|
변화율
|
|
RER과 수도권 철도
|
SNCF (트람 4호선 포함)
|
696
|
695
|
|
RATP
|
469
|
449
|
|
|
RER, 수도권 철도 합계
|
1,165
|
1,144
|
-1.8%
|
|
전철 (RATP)
|
1,472
|
1,479
|
+0.5%
|
|
궤도 교통수단 합계
|
2,637
|
2,623
|
-0.5%
|
|
지상교통수단 (버스, 트람-4호선 제외)
|
1,394
|
1,393
|
-0.07%
|
|
공항 철도
|
7
|
6
|
|
|
합계
|
4,038
|
4,022
|
-0.4%
|
수단
|
1990
|
2000
|
2008
|
2008/07 (%)
|
|||
십억인킬로
|
분담율
|
십억인킬로
|
분담율
|
십억인킬로
|
분담율
|
||
자가용
|
585.6
|
82.2
|
699.6
|
83.4
|
720.2
|
81.8
|
-1.1
|
버스
|
41.3
|
5.8
|
43.0
|
5.1
|
48.6
|
5.5
|
3.1
|
RATP
|
18.3
|
2.6
|
18.3
|
2.2
|
20.0
|
2.3
|
-1.5
|
철도(*)
|
73.9
|
10.4
|
80.7
|
9.6
|
98.3
|
11.2
|
5.7
|
SNCF
|
63.7
|
8.9
|
69.9
|
8.3
|
85.0
|
9.7
|
5.8
|
TGV
|
14.9
|
2.1
|
34.7
|
4.1
|
50.6
|
5.7
|
8.7
|
RATP
|
9.7
|
1.4
|
10.1
|
1.2
|
12.3
|
1.4
|
5.3
|
항공
|
11.4
|
1.6
|
15.1
|
1.8
|
13.1
|
1.5
|
-1.0
|
계
|
712.2
|
100
|
838.5
|
100
|
880.1
|
100
|
-0.1
|
(자료, SOeS, 2009)
표 3 프랑스 주요 대도시권역
중심도시
|
대도시권 명칭
|
대도시권 형성 도시수
|
권역면적,
중심지와 거리
|
인구
(천인)
|
파리
|
그랑 파리 (Grand Paris)
|
8개 도(道)
|
면적: 12,012 Km2,
최대직선거리 90 Km
|
11,837
|
리옹
|
그랑 리용 (Grand Lyon)
|
55개 도시
|
면적: 606 Km2
최대직선거리: 35 Km
|
1,757
|
마르세이유
|
마르세이유 프로방스 메트로 폴 (Marseille Provence
Metropole)
|
18개 도시
|
최대직선거리: 30 Km
|
1,618
|
릴
|
릴 메트로폴 (Lille Metropole)
|
87개 도시
|
최대직선거리: 30 Km
|
1,163
|
뚤루즈
|
르 그랑 뚤루즈 (Le Grand Toulouse)
|
25개 도시
|
최대직선거리: 25 Km
|
1,118
|
보르도
|
라 퀴브 (La Cub)
|
27개 도시
|
면적: 553 Km2
최대직선거리: 25 Km
|
1,009
|
니스
|
니스 코뜨 다쥐르 (Nice cote d’Azur)
|
24개 도시
|
최대직선거리: 20 Km
|
999
|
낭트
|
낭트 메트로 폴 (Nantes Metropole)
|
24개 도시
|
|
768
|
스트라스부르그
|
스트라스부르그 대도시권 (Communaute Urbaine de Strasbourg)
|
28개 도시
|
|
641
|
낭시
|
그랑 낭시 (Grand Nancy)
|
20개 도시
|
|
415
|
유럽 주요 대도시 교통 시스템을 주요 교통 수단의 연장으로 (표 4)와 같이 살펴보면 철도의 공급은 베를린, 비엔나, 파리 순으로 많으며, 전철은 런던, 마드리드, 파리 순이다. 트람 (트롤리 포함)은 아테네, 베를린, 비엔나이다. 버스의 경우 런던, 파리, 베를린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죄석 수를 감안한 공급 (표 5 참조)을 살펴보면 런던, 파리,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순이다.
표 4 유럽 주요 대도시권의 교통 수단간 총 연장의 비교
대도시권
|
인구
(백만명)
|
면적
(000 Km2)
|
자동차 보유율 (천명당)
|
택시수
(000)
|
총 연장 (Km)
|
|||
기차
|
전철
|
트람
|
버스
|
|||||
아테네
|
3.80
|
1.45
|
330
|
14.0
|
-
|
40
|
3,122
|
6,800
|
바르셀로나
|
4.39
|
3.2
|
430
|
11.2
|
570
|
87
|
-
|
7,410
|
베를린
|
6.0
|
30.4
|
472
|
6.9
|
2,800
|
144
|
402
|
11,064
|
브뤼셀
|
1.84
|
1.4
|
480
|
1.5
|
210
|
43
|
200
|
696
|
런던
|
7.4
|
1.58
|
370
|
20.9
|
788
|
408
|
55
|
3,730
|
마드리드
|
5.8
|
8.03
|
628
|
15.5
|
337
|
227
|
-
|
19,381
|
파리
|
11.0
|
12.0
|
454
|
17.0
|
1,401
|
218
|
20
|
18,693
|
프라하
|
1.7
|
3.8
|
580
|
4.3
|
622
|
54
|
141
|
2,262
|
스톨홀름
|
1.8
|
6.5
|
400
|
-
|
200
|
108
|
110
|
9,160
|
비엔나
|
2.6
|
8.9
|
430
|
-
|
1,480
|
61
|
231
|
6,080
|
표 5 유럽 주요 대도시권의
교통 수단간 총 공급 (좌석수 x 연장)의 비교
대도시권
|
총 공급 연장 (좌석수 x Km, 백만)
|
|||
기차
|
전철
|
트람
|
버스
|
|
바르셀로나
|
2,749
|
2,007
|
-
|
1,419
|
베를린
|
404
|
2,193
|
672
|
2,598
|
브뤼셀
|
-
|
580
|
365
|
362
|
런던
|
18,454
|
7,340
|
333
|
6,431
|
마드리드
|
3,434
|
3,380
|
-
|
4,387
|
파리
|
14,278
|
6,184
|
136
|
4,029
|
프라하
|
708
|
1,956
|
1,411
|
2,011
|
스톨홀름
|
1,146
|
1,581
|
197
|
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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