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23, 2012

저가항공사가 항공운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저가항공사가 항공운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객원논설위원·홍석진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교통신문 2007. 7. 21일자 기고문입니다.
 

아시아지역 저가항공사는 2001년 이후부터 시장참여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다. 2004년에는 11개의 신규 저가항공사가 시장에 진입했으나, 2006년에는 이의 3배에 이르는 32개의 신규 항공사가 시장에 진입했다.


이는 아시아 지역에서 정치상황의 안정과 함께 경제 활동의 집중 그리고 지역 내 통합 노력과 양자간 또는 지역간 항공자유화 추진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기인하고 있다. 이로 인한 지역 내 여객의 이동이 활성화되고, 특히 동남아 국가들은 관광산업을 각 국가의 주요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음에 따라 동남아 지역에서 저가항공사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보잉(2006)에 의하면, 향후 20년간(2025년 까지) 전 세계의 항공 여객수요 증가는 4.9%로 예상하고 있으나 아시아·태평양지역은 6.2%를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예상치는 역내 국가들의 경제성장도 중요한 요인이지만, 향후 5년간 저가항공사의 급속한 성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에어버스사도 아시아지역에서 저가항공사의 운항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4년 아시아지역 내 저가항공사의 운항 비중은 약 3% 정도에 불과했으나, 2014년에는 15∼2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항공기 주문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02년과 2003년, 아·태지역의 항공기 주문량 중 저가항공사의 비중은 12%였으나, 2004년에는 22%로 증가했다. 이러한 저가항공사의 지속적인 성장 추세는 역내 인적 이동을 활성화 시키고 관광시장의 외연을 확대하는 주요한 기초 인프라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저가항공사는, 특히, 미국과 유럽지역의 저가항공사에서는 저운임, 주요도시의 제2공항 이용, 서비스 최소화, 단거리 노선 취항, 직항노선 연결(Point-to-point), 신속한 서비스, 승무원의 효율적 운영(임금과 업무범위 측면에서), 단일기종의 운영 그리고 연결편을 제공하지 않는 등의 관광객 위주의 영업을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항공편 예약의 경우 80% 이상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좌석 배정도 하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저가항공사는 저운임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거나 기존 항공사의 관광객 수요를 유인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가항공사가 갖는 효율성과 낮은 운임, 신속성 등은 기존항공사의 비즈니스 승객을 유인하고 있다. 이는 저가항공사들이 단순히 운임을 낮게 받을 뿐 아니라(Low Fare) 항공사의 운영시스템을 효율화함으로써 저가(Low Cost) 운영체계를 확보하고 노선 운영의 신뢰성과 한정된 시장의 특화 혹은 일정 지역에서의 규모의 경제성을 갖춤으로 인해 나타난 현상이다.


특히 아시아지역의 저가항공사들은 미국과 유럽에서 나타난 저가항공사와는 달리 주요도시의 제2공항을 이용하기 보다는 주요도시의 제1공항에서 기존의 항공사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하고 있다. 싱가폴 창이공항과 말레이시아 세팡공항의 경우 저가항공사를 위한 터미널(LCT, Low Cost Carriers' Terminal)을 건설하여 보다 많은 저가항공사들을 자국의 공항으로 유치하고 있다.


이러한 LCT는 발권라운지를 최소화하고 인터넷을 통해 예약과 발권의 대부분 기능을 수행하고, 자가 체크인 카운터를 설치하여 빠른 체크인을 유도하고, 항공기 탑승과 하기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조를 변경시키고, 일반승객을 위한 라운지만 유지하고 프레스티지 승객을 위한 라운지는 설치하지 않고 있다.


저가항공사들은 항공운송 시장 내에서 일시적인 저운임 정책으로 기존 항공사의 승객을 유인 하는 것이 아니고 저운임 정책과 효율성의 도입으로 새로운 관광 승객을 창출함으로서 항공운송시장의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저가항공사들은 이러한 시장상황과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그 성장세는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저가항공사는 낮은 운임을 바탕으로 한 관광승객이 주요 고객이었으나 저가항공사들이 구사하고 있는 시장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은 비즈니스 승객들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저가항공사들의 성공요체는 낮은 운임에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들의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에 있는 것이다. 낮은 운임과 함께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서비스를 최소화 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도 동시에 기울여야 할 것이다.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