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22, 2012

보잉의 항공화물 산업 예측

보잉의 항공화물 산업 예측


| 홍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아래의 글은 물류신문 533호 (2012년 8월 15일)에 기고한 글을 일부 수정한 내용입니다.
  

보잉과 에어버스는 매년 향후 20년의 장기 여객 화물기 수요를 예측하여 전망을 발표하는데 올해는 영국의 판버로우 에어쇼 기간을 이용하여 발표하였다 (< 1> 참조). 2012년부터 2031년까지 향후 20 전세계 경제 성장률은 3.2% 성장할 것이며, 이에 따른 항공기 수요는 3.5%, 여객 (RPK) 수요는 5.0%, 화물 (RTK) 수요는 5.2% 성장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보잉사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여객 운송수요를 GDP 대비 1.8%p에서 2.2%p 사이로 높게 예측했다. 그러나 화물의 경우는 2000 GDP 대비 3.4%p 높게 예측되었으나 차이가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2012년에는 2%p 높게 예측되었다 (< 2> 참조). 아니라 연간 증가율도 2000 6.4%에서 2012 5.2% 1.2%p 감소하였다. 화물의 년 평균 성장율의 감소폭은 여객과 GDP대비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전세계 항공화물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향후 항공화물 성장률은 북미 대비 1.5%p 유럽 대비 1.4%p 높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수치는 GDP ( 2%p, 2.7%p), 항공기 ( 2.3%p, 4.1%p), 여객 수요 ( 3.6%p-2.3%p) 차이에 비해 낮은 것이다.


세계의 2011 국제항공화물 실적 (ACI 기준) 보면 2010 대비 -0.1% (보잉은 -2.4% 발표) 다소 감소하였으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3.0% 크게 감소하였다 (< 3> 참조). < 4> 전세계 30 공항 주요 공항의 2011 국제항공화물 실적을 보여 주고 있으며 동북아의 주요 항공화물 허브 기지 역할하고 있는 홍콩, 상해, 인천, 나리타, 타이페이, 간사이 공항의 마이너스 성장이 두드러짐을 있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그리고 유럽 지역의 중소공항(광쩌우, 센젠, 라이프찌히, 퀄른 ) 항공화물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적었던 북경, 하네다 공항의 국제화물 성장률은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항공화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B777 (B787, A 350) 같은 새로운 기재의 등장, 미국과 중국간의 항공 자유화, 공급체인망상의 위험 증가 그리고 항공유의 지속적인 인상을 있다. 새로운 기재의 등장과 항공 자유화는 대륙의 중소도시간 국제 장거리 노선을 증가시킴으로써 허브공항 연결 수요에 비해 직항 연결 수요가 증가함을 보여 주고 있다.

항공화물 수요는 장거리 여객 수요와 상관관계가 깊어 (보잉, 2012) 새로운 기재의 등장, 미국과 중국간의 항공 자유화 확대는 기존의 주요 허브공항의 항공화물 수요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글로벌화로 인한 공급체인망의 발달 또한 네트워크 위험요인의 증가로 대체 교통수단의 발달을 가져 옴으로써 항공화물 수요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항공화물 수요의 감소는 일시적인 경기에 의한 영향이라기 보다는 장기화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1 2012년부터 2031 사이 GDP 항공수요 전망

세계
아시아-태평양
북미
유럽
라틴 아메리카
CIS
아프리카
중동
GDP
3.2%
4.6%
2.6%
1.9%
4.1%
3.4%
4.4%
3.9%
항공기
3.5%
5.5%
1.4%
3.2%
5.1%
1.7%
3.4%
4.8%
여객(RPK)
5.0%
6.4%
2.8%
4.1%
6.6%
4.7%
5.6%
6.4%
화물(RTK)
5.2%
5.9%
4.5%
4.6%
5.9%
5.0%
5.8%
5.7%
(자료, 보잉, 2012)

2 2000년부터 2010 기간 동안 보잉의 항공수요 예측치

2000
2002
2004
2006
2008
2010
2012
GDP
3.0%
2.9%
3.0%
3.1%
3.2%
3.2%
3.2%
여객(RPK)
4.8%
4.9%
5.2%
4.9%
5.0%
5.3%
5.0%
화물(RTK)
6.4%
6.4%
6.2%
6.1%
5.8%
5.9%
5.2%
(자료, 보잉, 2000-2010)

3 대륙별 국제항공화물 실적 (2011)
지역
국제화물 ()
2010 대비 변화율
아프리카
1,300,233
5.9%
아시아-태평양
20,993,496
-3.0%
유럽
13,218,501
1.8%
라틴 아메리카
3,216,553
6.2%
중둥
5,391,681
1.8%
북미
9,307,266
-0.1%
ACI 전체
53,428,230
-0.1%
(자료, ACI, 2012)

4 전세계 주요 공항의 항공화물 처리 실적 (2011)
순위
공항
화물 ()
2010 대비 변화율
1
홍콩, 중국
3,968,397
-4.7 %
2
멤피스, 미국
3,916,535
0.0 %
3
상해, 중국
3,103,030
-4.3 %
4
앵커리지, 미국
2,625,201
0.5 %
5
인천, 한국
2,579,222
-5.4 %
6
두바이, 에미레이트
2,269,768
0
7
프랑트푸르트, 독일
2,215,181
-2.6
8
루이빌, 미국
2,187,766
1.0
9
파리, 프랑스
2,095,773
-4.0
10
나리타, 일본
1,945,110
-10.3
14
북경, 중국
1,668,751
7.7
15
타이페이, 대만
1,627,461
-7.9
17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1,549,686
0.8
21
광쩌우, 중국
1,193,036
4.2
23
하네다, 일본
873,016
6.7
24
센젠, 중국
826,022
4.2
27
라이프찌히, 독일
743,981
16.5
28
간사이, 일본
742,976
-2.1
29
퀄른, 독일
726,259
12.8
(자료, ACI,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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