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12, 2012

도이취 반(DB) 쉥커 철도의 물류서비스 사례

도이취 (DB) 쉥커 철도의 물류서비스 사례 (A case of Deuctsche Bahn Schenker Rail to Aisa)

아래의 글은 물류신문 2012년 6월 1일 (548호)자 42면에 실린 글입니다.
| 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2011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 그리고 계속 진행중인 유럽 경제위기는 글로벌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수송수단의 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운송수단의 이용은 단절 없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특히 철도는 친환경 물류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독일 북유럽에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 되고 있다.


독일의 DB (Deuctsche Bahn) 쉥커의 철도사업 부문 (Schenker Rail) 유럽에서 철도 물류서비스를 가장 활발하게 제공하는 회사 하나이다. DB 쉥커 철도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주축으로 유럽 주요 철도회사 CD Cargo (체코); CFL cargo (룩셈부르그); Green Cargo (스웨덴, 노르웨이); Rail Cargo Austria (오스트리아, 헝가리); SBB Cargo (스위스); 그리고 SNCB Logistics (벨기에) 연합하여 XRail이라는 전략적 제휴사를 설립하였다. XRail Wagonload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철도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석진, 물류산업 총람, 2012).

DB 쉥커 철도는 유럽 대륙 아니라 영불해저 터널을 통하여 영국까지도 연결 (Swap Bodies 이용) 하고 있으며 독일의 라이프찌히부터 중국 센양의 BMW 공장까지 11,000 Km 거리를 23일간 철도 수송체계를 갖추어 50 컨테이너를 공급하고 있다. 서비스는 러시아 국영철도 회사의 자회사인 TransContainer Far East Landbridge사와 공동으로 폴란드, 벨라루스, 러시아를 통과하여 중국에 도달하게 한다. 구간 폴란드-벨라루스, 러시아-중국의 국경에서 번의 화차의 변경이 있다.


서비스를 위해 DB 쉥커는 라이프찌히에 63,000 평방 미터에 이르는 BMW 전용 부품 창고를 조성하였다. 8,000 개에 이르는 BMW 공급사로부터 조달 받은 부품을 창고를 통해 컨테이너화 하여 2010 11월부터 1회씩, 2011 11 부터는 1 정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B 쉥커 철도는 2010 기준 자동차 300 생산분의 부품을 철도를 이용 공급하였다. 철도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은 물류경쟁력을 높이는데 역할을 하고 있을 아니라 DB 그룹의 이산화 탄소 감축에도 기여하여 친환경 물류 서비스에 역할을 하고 있다.

유라시아 철도운송은 항공운송에 비해 휠씬 저렴하고 해상운송에 비해 배나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 특히 외부적 요인에 의한 요금 변동의 폭이 해상운송과, 공급력에 제한이 있는 항공운송에 비해 대륙간 철도 운송은 안정적으로 공급 경우 공급망 관리상의 위험을 크게 줄일 있을 것이다.


DB 쉥커 철도는 2011 기준 32,500명의 종업원이 49 2 유로의 매출을 거두었다. DB 쉥커 철도는 유럽 15 국가에 걸쳐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블록 트레인, 단일 차량 서비스 (FMU; Freight Multiple Unit), 복합 수송)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설자재, 화학제품, 철강 석탄, 자동차 산업이 주요 고객으로 5,300 화차를 운영하고 있다. DB 그룹 전체의 매출액은 2010년에 전년 대비 17% 성장한 344 유로 ( 51.6조원) 기록 하였고, 순이익율은 3.07% 기록하여 유럽의 경제 위기 속에서도 양호한 영업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그림 1 DB 쉥커 철도 노선 (독일 - 중국) 자료; DB  홈페이지

1 DB 그룹 현황 (2011 기준)
구분

메출액
( 유로)
종업원
()
물류 센터
()
DB 그룹
여객
철도, 버스
18.27(*)
181,710

DB 쉥커 물류
3PL, Forwarding
14.87
62,200
2,000
DB 쉥커 철도
4.92
32,500
400
전체

38.07(*)
276,310
2,400
자료; DB Interim Report, 2011
(*) 추정치

2 DB 그룹 재무 실적
년도
매출액 ( 유로)
이익율
재고 회전
현금화 주기
순자산 이익율
2010
34.4
3.07%
21.09
-22.56
2.03 %
2009
29.3
2.83%
19.20
-19.59
1.75%
자료; DB 그룹 영업보고서, 201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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