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보졸레 누보가 도착했어요. (Le Beaujolais Nouveau Est Arrivé)
아래의 글은 물류신문 2012년 11월 15일 자 기고문입니다.
글| 홍 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이제는 한국에서도 매년 11월 셋째 주 목요일 자정이 되기를 기다리는 포도주 애호가들이 많아지고 있다. 올해는 그날이 11월 15일이다. 그러나 포도주 애호가뿐 아니라 그날을 기다리며 바빠지는 기업들이 있다. 보졸레 누보를 실어 나르는 물류회사 들이다. 그 중에서도 항공사들은 프랑스로부터 한국의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국인 프랑스 이외의 최대 소비지인 일본과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까지 수송하기 위한 대목이 되고 있다.
표 1 보졸레 누보 전세계 소비량 (자료; UIVB, 2002)
대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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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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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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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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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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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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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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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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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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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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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8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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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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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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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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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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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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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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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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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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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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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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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5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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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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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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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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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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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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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5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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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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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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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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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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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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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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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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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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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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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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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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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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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7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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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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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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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97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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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5 백만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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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항공운송 전, 항공운송, 항공운송
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항공운송
전은 포도 수확부터
최종 생산 단계이다. 보졸레 누보가 갖는 가장 큰 상품 특성은 다른 포도주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보르도의
메독, 뽀므롤, 쎙테밀리옹 지역의 장기 숙성 기간 동안 오크 통을 통해 형성되는 깊은 향과 병입 후 장기 보관을 통한 맛과는 다른 가치를 갖고 있다. 보졸레 누보의 가치는 시간이다. 또한 일시에 출하함으로
인한 공간 확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항공운송 전 포워더의 공간 확보 능력이 중요하다. 트럭을 통해 리옹의 쌩텍쮜페리
공항까지 수송된 보졸레 누보는 ULD에 consolidate 된 후에는 일반 항공화물과 동일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게
된다.
그림
2 보졸레 누보
공급체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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