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February 7, 2013

유럽의 대표적인 물류 기업 제오디스의 친환경 기업 전략

유럽의 대표적인 물류 기업 제오디스의 친환경 기업 전략 (Business Strategies of GEODIS, the most famous European Logistics service providers)

| 홍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물류신문 2013년 1월 31일자 기고문입니다.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5694

제오디스는 매출액 기준 유럽 4 물류기업이다. 세계 60 국에 31,000명의 직원이 10 3,590 (2011 69 600 유로, 1유로 1,500원으로 환산) 매출을 올렸다. 이는 2010 대비 5.2% (2010 실적은 2009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전세계 120개국을 대상으로 펼친 사업 결과다. 매출액 기준 사업 비중은 프랑스가 64%, 유럽 20%, 아시아 9%, 북미 5%, 그리고 아프리카 2%이다. 제오디스는 제오디스 윌슨 (Wilson), 제오디스 칼베르슨 (Calberson), 제오디스 로지스틱스, 제오디스 비엠 (BM) 그리고 제오디스 SCO (Supply Chain Optimisation) 5개의 독립된 부문을 갖고 있다.
 
제오디스 윌슨은 항공, 해운 포워딩을 제오디스 칼베르슨은 제오디스 칼베르슨, 프랑스 익스프레스, 제오디스 시블렉스 (Ciblex)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24 또는 48 시간 특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오디스 로지스틱스는 창고 물류센터 (DC) 운영, 회수물류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오디스 비엠은 트럭운송을 전담하는 회사로 LTL, FTL 그리고 복합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오디스 SCO 4 물류와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 철도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Captrain 대형 철도 화물을 취급하는 STSI 있다.
 
1 제오디스의 부문별 직원수와 매출액
부문
직원수
매출액
2011
2010
GEODIS Calberson
11,470 (37%)
2 6,985 (26%)
2 4,611 (25%)
GEODIS Wilson
7,130 (23%)
3 5,325 (34%)
3 5,440 (36%)
GEODIS Logistics
6,510 (21%)
1 4,580 (14%)
1 4,767 (15%)
GEODIS BM
4,030 (13%)
1 2,960 (13%)
1 829 (11%)
GEODIS SCO
1,240 (4%)
1 3,740 (13%)
1 2,798 (13%)
본사
620 (2%)
-
-
전체
31,000 (100%)
10 3,590
(6.9 유로)
9 8,445
(6.56 유로)
 
- Blue Attitude (전사적 친환경 전략)
 
제오디스가 전세계적인 영업활동을 하는데 있어 지속가능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부문별 조정을 있도록 사내 지속가능개발 팀은 최고 경영층에게 직접 보고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주요 다섯 개의 사업 부문 (윌슨, 칼베르슨 ) 아니라 구매, 영업, 인사, 부동산, 시스템 부서 등에서도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조직의 목표와 행동강령을 공유하여 각의 비즈니스 전략에 일치시키는 것으로 전사적 차원의 위원회와 부문별 위원회를 구성하여 경험을 공유하고 중복된 사업을 줄여나가고 있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그림 1) 2) 같은 지표를 대분류 차원에서 프로필 (인증), 환경, 이산화 탄소 배출량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종업원 관련 (남녀, 기능직 비율), 교육/훈련 (시간), 교통 사고율 등으로 지표를 개발 관리하고 있다.
 
2 지속가능 개발 관련 지표의 분류 측정단위
대분류
중분류
측정단위
대상
프로필
ISO 9001, 14001, TS; OHSAS 18001; TAPA
인증 보유수
지역별, 부문별, 대분류 항목별
환경
유류
소모량
차량
차량 대수, 환경기준에 따른 차량 대수 (Euro 0, 1, 2, 3, 4 and 5), 가스 차량 대수
건물
전기, 가스, 소모량 폐기물 배출량
이산화 탄소 배출량
유류, 전기, 가스 사용에 따른 배출량 ()
사회적 측면
종업원
남녀 비율, 사무직/기능직 비율
교육/훈련
교육/훈련 시간
산재율
사고 비율, 중대사고 비율
교통사고율
100km 사고율
 


그림 1 지속가능 개발 관련 지표
 
친환경 기업 전략을 위한 다섯 가지의 이행 약속은 아래와 같다.

- 고객과 함께 일한다.
-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 환경을 보호하고 위험을 관리한다.
- 파트너와 함께 이행한다.
- 지역사회의 환경을 책임지고 시민과 공존한다.
 
전세계적인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도심에서 물류서비스 제공이 이슈화되고 있다. 제오디스는 2011 7월부터 복합수송에 기반을 디스트리오폴리스 (Distriopolis)라는 전략을 개발하였다. 철도, 바지선, FTL 이용한 대단위 운송과 도심에서 전기자동차와 자전거를 이용한 배달 전략이다. 2011 9월에는 고객사인 까르푸를 위해 최초로 하이브리드 대형 냉동 트럭을 개발하여 20% 유류와 이산화탄소 배출량를 줄였다. 트럭은 현재 한대 밖에 존재하지 않은 극저온 냉동 시스템을 갖추고 프랑스 북부의 (Lille) 인근의 6 카르푸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태리 카스텔 지오바니니에서는 13,000개의 태양광전지를 창고 지붕에 설치하였다. 설비는 년간 3 메가 와트 규모 ( 1,000 가구 공급량) 전기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환경적 에너지 생산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건물에 수여 하는 환경인증인 BREEAM 2011 11월에 받았다.
 
제오디스는 자신의 지속 가능 개발 전략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EcoVadis라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환경평가기업을 통해 2011 12 소비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물류업계 평균 4.2점인데 반해 제오디스는 6점을 얻었으며, 환경과 사회적 책임부문은 7점을 획득하였다. 
 


그림 2 도심에서 자전저를 이용한 배달



그림 3 제오디스의 전기자동차

그림 4 태양광전지 설비를 이태리의 제오디스 창고
 
- 철도를 이용한 풍력발전 블레이드 수송
 
유럽 최초로 55미터 길이의 풍력발전 블레이드가 철도에 의해 운반되었다. 2012 9 제오디스가 독일과 덴마크 구간을 철도를 이용 수송시간, 비용 그리고 이산화 탄소 배출을 줄였다. 블레이드 생산지인 독일의 Lauchhammer 부터 덴마크 Esbjerg 항까지 전기기관차를 이용한 72시간에 걸친 철도를 이용한 운반을 것이다. 이를 통해 전체 운송비용 15% 절감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제오디스 자회사가 동원되었다. 제오디스 윌슨은 교통 운영을 캡트레인 (Captrain) 철도 운송을 담당하였다. 제오디스와 베스타스는 유럽 연안의 풍력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장비의 철도 수송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그림 5  55미터 길이의 터빈 블레이드 철도 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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