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2012년 11월 30일자 물류신문 기고글입니다.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5373
글| 홍 석진 (HONG, Seock-Jin), 보르도 경영대학 (BEM, Bordeaux Management School) 교수
1956년 K. Tantlinger와 M. Maclean에 의해 디자인 된 컨테이너는 표준화 된 운송 용기로 상품의 제작, 소비, 무역의 대변혁을 가져왔으나 도입된 이후 컨테이너 디자인의
큰 변화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최근 시대 상황의 변화에 맞추기 위해 초기 컨테이너의 단점을 개선 한 스마트 컨테이너 (미 국방성 제작, 위치, 컨테이너
내부 온도, 보안 상태 등 양방향 통신 가능), 신소재로
만든 접이식 컨테이너 (Cargoshell 제작, 공 컨테이너 회수시 공간, 시간 절약)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유럽 정부 주도로 복합운송을
활성화하기 위한 텔리박스
(MegaSwapBox)의 개발이 완료되고 상품화 단계에 있다.
표 1MegaSwapBox 사양
내부
|
외부
|
||
길이
|
최대
|
13,650 mm
|
13,716 mm
|
최소
|
13,620 mm
|
||
넓이
|
최대
|
2,480 mm
|
2,550 mm
|
최소
|
2,450 mm
|
||
높이
|
3,000 mm
|
3,200 mm
|
중단 없는 운송에 대한 연구/개발, 혁신이 복합운송 시스템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관건으로 텔리박스 개발을 위해 복합운송과 관련한 관계 (유럽 집행이사회), 업계, 과학자 등이 모여 충분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져 유럽에서의 고객 지향적 복합운송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텔리 박스의 개발은 유럽과 글로벌 공급체인망에서 모달 쉬프트와 복합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고, 화물 적재의 최적화, 물류서비스, 교통 흐름, 터미널 및 인프라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림2 TelliBox의 트레일러 적재
그림 3 MegaSwapBox의 장점
No comments:
Post a Comment